[Front-end] 개발자 공부

[개발 공부 5일차] 팀 프로젝트 2일차!

MOLLY_ 2023. 12. 29. 00:17
728x90

 

< 목차 >

1. 팀원들과 코드 병합

2. 첫 번째 문제

3. 두 번째 문제

4. 내일 해야 할 일 및 금일 소감

 

 

1. 팀원들과 코드 병합

오늘은 팀원들과 각자 만든 코드를 합쳐보는 작업을 시작했다. 가장 어려운 작업이려나 싶었는데 꽤나 어렵긴 했다. 코드를 적재적소에 넣을 줄 알아야 연동이 되고 구현에 성공하기 때문에 코드를 짠 팀원의 의도와 코드의 원리 알아야 할 수 있는 작업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름 재밌었다. 어려운 걸 좋아하는 나로서는 꽤 재밌다고 느꼈다.

 

 

 

2. 첫 번째 문제

처음으로 팀원 한 명과 붙여봤는데 Firebase까지 연동하니 undefined라는 오류가 떴다. 분명 연동은 됐는데 왜 이럴까 고민하며 알아보니 undefiend : 변수는 존재하나, 어떠한 값으로도 할당되지 않아 자료형이 정해지지(undefined) 않은 상태 라고 한다.

 

골똘히 좀 더 고민하다가 탁 하고 떠오른 것이 '내가 전에 지정했던 id값을 바꾸었는데, 변경 전 id값에 넣었던 데이터들은 대체 어디로 출력되지?' 생각해보니 '아! 출력이 안 되겠구나' 싶었다. 그래서 원래 있던 데이터를 모두 지우고 새로 데이터를 넣어보니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었다.

 

 

 

이렇게 HTML로 만든 테스트용 햄스터랑 직접 입력한 고슴도치만 빼고 싹 지웠다.

 

 

 

 

3. 두 번째 문제

다음으로는 HTML로 만든 임의 테스트용 데이터는 지우고 싶어서 지우다가 마지막에 테두리만 남아버렸다.. 이게 대체 왜 이것만 남은 것일까.... 하다가 개발자 도구로도 답이 안 나와서 계속 보다가 전에 내가 임의 테스트용 데이터를 지웠던 코드를 대조해 보고 실마리를 얻었다! 바로

<div class="card-body">
                        <p class="card-text"><small class="text-body-secondary">오늘 날짜</small></p>
                        <button type="button" class="btn btn-primary"><a href="#" class="card-link">자세히 보기</a></button>
                    </div>

 

위와 같이 돼있는 코드에서

 

<div class="mycards" id="mycards">
        <div id="blogs" class="row row-cols-1 row-cols-md-2 g-4">
        </div>

 

위처럼만 남기고 나머지를 싹 지웠다. 그러니 테스트용 데이터는 모두 날라갔다. 해결하니까 너무 즐겁고 재밌었다.

 

 

4. 내일 해야 할 일 및 금일 소감

오늘은 코드 병합 작업도 하고, 다른 팀원 분들과도 함께 모여서 늦은 시간까지 본인의 미래와 비전, 그리고 왜 프론트엔드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등 다양하게 이야기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런저런 좋은 얘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고 내가 가고 싶은 기업에 대한 얘기도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공부가 주이긴 하지만 종종 이런 시간을 가지는 것도 좋을 듯하다! 내가 듣고 있는 인강 및 부트캠프 이번 기수에 좋으신 분들이 많은 듯하여 되게 좋고 행복하다 ㅎㅎ

 

내일은 최종적으로 헤더랑 바디 연결하는 것을 하고 팀 프로젝트를 마무리지으려고 한다. 진짜 튜터님들 따라다니면서 배워야겠다. 진짜 프로젝트 완성이 꼭 됐으면 좋겠지만 내일부턴 본격적으로 JavaScript 문법에 들어가기 때문에 더 이상 프로젝트로 강의를 지체할 수가 없다 ㅠㅠ 너무 아쉽지만... 아무튼 최대한 내일 중에서도 빨리! 프로젝트를 완성시킬 수 있도록 할 생각이다! 파이팅!!!!!!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