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ront-end] 개발자 공부

[개발 공부 44일차] 개발 배우기가 정말 어려운 이유

MOLLY_ 2024. 2. 26. 04:02
728x90

 

 

오늘까지 해서 팀 프로젝트 3일차다. 금요일에 시작해서 금, 토, 일. 이제 각자 페이지 구현한 것 마무리하는 단계다. 사실상 금요일에는 프로젝트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발제 듣고 S.A. 작성하고 팀원들과 초기 세팅 맞추느라 하루를 다 썼다. 본격적으로 각자 구현에 돌입한 것은 토요일부터였다. 나는 토요일에 거의 뻗어서 잠 좀 보충하고 거의 밤부터 집중해서 개발에 들어갔다.

 

 

< 목차 >
1. 개발 배우기가 정말 어려운 이유
2. env에 따라 알맞은 경로 작성
3. 금일 소감

 

 

1. 개발 배우기가 정말 어려운 이유

https://brunch.co.kr/@jypthemiracle/14

 

개발 중간중간 잠시 쉬는 틈을 활용해 이런 글을 읽게 되었다. 저번과 이번 챕터에서 어려움이 많았어서 공감이 되려나 싶어서 들어가서 읽게 되었다. 확실히 이 글을 통해서 해답은 좀 나왔고, 또 공감 받은 느낌도 들었다.

 

열심히 그간 해온 것에 비해 성과가 너무 없다는 생각에 많이 힘들었는데 그래도 이번 주말을 통해서 마음을 다시 다잡을 수 있었다. 앞으로 어떻게 공부해야 할지에 대한 방향성과 방법을 확정짓고 다듬는 기간이었다. 이번 팀 프로젝트가 끝나면 TypeScript 챕터에 들어서는 기한이 있으니 그때 그간 팀플로 인해 하지 못하였던 개인 공부까지 바짝 할 생각이다.

 

 

코딩 자신감 vs. 숙련도

 

 

코딩을 배우는 기간에는 4가지 단계가 있다고 한다. 내가 생각하기엔 지금 나의 단계가 2단계 같다고 느끼는데, 그게 아니더라도 증상은 2단계다,, 읽으며 위안과 공감을 느낀 뒤,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까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았고 또 자료를 알아봤다. 웬만큼 자료도 찾고 책도 찾아서 방향성과 방법을 확정했다. 이번 주는 이렇게 정한 대로 쭉 달리며 공부할 생각이다.

 

 

 

2. env에 따라 알맞은 경로 작성

거.. 어떻게 작성해야 하드라...

 

 

분명 심화 강의 때 배웠는데 기억이 더듬더듬 나서 위 사진처럼 작성했다. 그래서 아무래도 정상작동 안 될 것 같아서 정확하게 어떻게 작성해야 하는지 알아보고 다음과 같이 수정했다.

 

 

편-안

 

 

이제서야 위화감이 사라졌다. 백틱 안에 $이 들어가는 부분은 중복해서 작성해야 할 때 슬래시 /로 구분해주고 다시 $로 중괄호 { } 안에 값을 넣어서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확실하게 알게 되었다. 이해하곤 경로 들어가는 다른 코드도 저렇게 수정했다.

 

 

 

3. 금일 소감

오늘 하루는 팀 회의 2시간 하고 각자 한 일들 중간중간 Slack 단체방 채팅으로 공유하고, 난 구현해야 할 기능이 꽤나 많아서 바쁘게 기획하고 코드 작성했다. 지금 KAKAO Map이랑 연동했더니 글 저장이 안 돼서 원인을 파악 중이다. 오전 시간대까지 해서 얼른 완성해야겠다.... 이것만 좀 해결되면 Redux-Toolkit과 React Query 부분은 얼른 할 수 있을 것도 같은데 ㅠ 해결이 안 되고 있다. 얼른 해결해내야징

728x90